정보

회전교차로 장점 및 통행방법

sigorddd 2022. 4. 18.
반응형

회전교차로는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 운영 체계 선진화를 위하여 정부에서 2010년부터 설치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1564개의 회전교차로를 설치했는데요. 지금까지의 사례들을 통하여 회전교차로의 장점 및 통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교차로 장점

 

초기의 목적처럼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효과가 충분히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사례들로 밝혀졌는데요. 회전교차로를 통하여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63%, 교통 사고 발생건수는 35.8% 감소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차로의 평균 통행시간은 25.1초인데, 회전교차로는 18.3초로 교통흐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조사결과로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심지어 경기도 포천의 선단5통 교차로, 영덕 덕곡교차로 등의 경우, 2020년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가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출처 : 정책브리핑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통행방법의 전반에 대해서는 위의 그림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우선순위라고 생각되는데요. 보행자가 제일 우선이고, 로타리에 있는 차량이 그다음 우선, 로타리 진입차량이 가장 마지막 우선순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호등이 없더라도, 기본적으로 우선순위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충분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총체계라고 할 수 있겠죠. 신호등을 위한 불필요한 예산 낭비도 줄이고요. 

 

올해도 전국 77개의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한 설치로 교통 사고도 줄이고, 교통 흐름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
 

2급 감염병, 코로나 단계적 격리의무 해제

지난 몇년간.. 높은 전파력을 지닌 제1급 감염병으로써 국민들의 생활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코로나가 2급 감염병으로 하향 조정되면서, 일상이 조금은 나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는 25

sigor.tistory.com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