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작두콩 재배법과 효능, 그리고 먹는 방법

sigorddd 2021. 6. 10.
반응형

작두콩의 대표적인 효능은 기관지와 호흡기에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환절기 때와 겨울,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 많이 찾게 됩니다. 더군다나 작두콩을 끓인 차는 그 맛 또한 매력적인데요. 이번에 텃밭에 심게 되면서, 저도 덩달아 알게 된 것들을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올해는 이것저것 많이도 심네요ㅎㅎ

 

베란다 텃밭 작물, 그리고 상추 따는 법

 

두릅나무 삽목법, 어느새 이렇게 자랐습니다

작두콩-재배법-효능
작두콩 재배법

 

작두콩 재배법

 

작두콩의 포기간격은 30-40cm , 줄 간격은 60cm 정도라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한 줄 심기로 그냥 널찍하게 심어주었습니다. 알다시피 작두콩은 워낙 알맹이가 큼직하게 달리니, 아무래도 간격을 넓게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서요. 그리고 작두콩은 위로 높게 자라기 때문에 지지대를 세워주어야 합니다. 줄기를 유인할 수 있도록 2m 높이의 지지대를 세워주고, 어느 정도 무게를 지탱해줄 수 있는 정도로 힘을 받춰 고정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작두콩을 심고 3-4개월이 지나면 어린 꼬투리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작두콩 껍질이 흔히 아는 작두콩차의 원료가 되어줍니다. 성숙한 작두콩이 달린 외피는 차로써의 효용가치는 별로 없다고 하더군요. 더군다가 작두콩 자체가 독성이 있다고 하니, 내년에 파종용으로 쓸 게 아니라면, 조금 일찍 따서 말려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작두콩 효능

 

서두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작두콩의 대표적인 효능은 '기관지/호흡기'에 있는데요. 그 때 작용하는 성분의 이름이 히스티딘이라고 하네요. 면역력에도 좋다고 하고, 혈관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작두콩 먹는 방법

 

작두콩을 먹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껍질을 말려서 볶아내어 차로 끓여 마시는 겁니다. 흔히 작두콩차라고 하지요. 끓여서 작두콩의 성분이 어느 정도 우러났다 싶으면 작두콩 껍질은 빼는 것이 좋습니다. 안 그러면, 신맛이 강하게 날 수 있으니, 껍질은 빼주도록 합시다! 

 

팔기도 해보고, 먹어보기도 많이 해봤는데 심어본 것은 올해가 처음이네요. 제가 직접 키워낸 작두콩으로 연말에는 따뜻한 작두콩차 한잔 마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