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화상회의 프로그램, 스카이프 사용법 (feat.독서모임)

sigorddd 2021.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고린입니다.

 

제가 23살때 군대를 전역하고, 대학에 돌아와서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독서모임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맨처음에는 그냥 참여자로 들어갔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제가 직접 독서모임을 꾸려나가기 시작했지요. 그렇게 대학때부터 시작해서 작년까지 일주일에 한번씩 모임을 운영해왔습니다. 코로나가 터지기 전까지는요..어느덧 6년차네요 ㅎㅎ;

 

코로나가 터지고 나서 오프라인 모임은 못하게 됐죠. 온라인으로 모임을 하자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온라인으로 하는 모임은 오프라인에 비해 진행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계속 미뤄왔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2021년을 맞이하여 테스트 삼아 기대 반 걱정 반 하는 마음으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스카이프를 이용하여 거의 일년만에 모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시간동안 진행하는 모임이라, 온라인으로 했을 때 재미없으면 어쩌지하는 걱정을 무진장했는데, 왠걸.....

 

두시간이 모자랄정도로 재밌었습니다.. 21년에는 다시 제 인생의 큰 기쁨 중 하나인 독서모임을 이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 너무 재밌게 모임을 하고 돌아왔기에 만족스럽게 사용했던 스카이프에 대한 후기를 남겨봅니다.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많은 분들이 '줌'을 사용하고 계신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40분 이상 진행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하거나, 40분 진행하고 중간에 끊었다가 다시 하는 식으로 진행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프로그램이 '스카이프' 였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줌이 아니라 스카이프를 사용할거에요 !

스카이프 공식홈페이지

스카이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카이프 앱을 깔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상단에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기기별로 다운로드 안내가 됩니다.

저는 PC로 실행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윈도우용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했습니다. 다운로드는 오래 걸리지 않구요.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계정없는 분들은 계정을 만들면됩니다. 가입절차는 아주 간단하니, 별도로 설명은 안할게요 ~ 핸드폰 번호만 입력하면 거의 끝이에요 ㅎㅎ

로그인하고난 화면

로그인을 하고 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처럼 모임을 주최하려는 분들이라면, [모임]버튼을 클릭하셔서 [모임 주최]버튼을 이어서 클릭하면 개설절차가 진행됩니다.

]모임개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요. [모임시작]버튼을 누르면, 모임이 바로 개설이 된겁니다. 이제부터는 초대를 하면 되겠죠?

손쉬운 초대기능

초대하는 것도 어려운 부분이 없어요. 방이 개설되면 초대 링크가 바로 생성이 되는데, 이 링크를 참가자들에게 보내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지인들이 받아서, 스카이프에 가입을 하고, 모임에 참가하는 거죠 ~ 받는 사람도 어렵지 않다하고, 간편하더라구요.

녹화기능

그렇게 참가자들을 초대해서.. 오늘 독서모임 두시간은 채우고도 남았었습니다. 아직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으나, 6시가 다되어가고 배가고파 프로그램을 급히 종료하며, 다음을 기약했네요.. 다음모임이 벌써 기대가 됩니다!!!!

 

별도로 녹화기능도 있길래 테스트삼아 한번써봤는데, 앞으로 사용할 일이 많이 있을까 싶으네요.. 아직까지는 굳이 필요없는듯 !


개인적으로 화상회의를 할 때, 줌도 써봤는데 스카이프하고 별다른 차이를 못느끼겠더라구요. 굳이 줌을 통해서 유료로 진행하느니 앞으로도 스카이프를 사용해서 운영할 것 같아요 ~ 물론, 오프라인이 어느정도 정상화되기 전까지만요.. 확실히 온라인으로 진행하니까, 사운드가 겹치는 문제도 있고, 진행에 조금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생길 수 밖에 없더라구요.

 

다음번에는 인원을 좀 더 늘리되, '음소거'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가면서 좀더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만약 모임을 진행하다가 아쉬운 점이 생기거든 다시 공유해드릴게요. 코로나로 어려운 시국에도 불구하고, 모임을 진행하고자 하는 모든 주최자님들 화이팅입니다 !!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