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땅콩 심는 시기와 재배법, 모종 심는 간격

sigorddd 2021. 5. 21.
반응형

5월의 따뜻한 날들을 맞이하여, 텃밭에다가 이런저런 작물들을 심고 있습니다. 저도 초보인지라 작물들 심을때마다 열심히 검색을 해서 심어주고 있는 중인데요. 검색도 해보고, 근처에 밭에서는 어떻게 심는지도 보면서 나름 열심히 크로스체크를 해가며 심는 중이랍니다. 제가 이번에 찾아본 땅콩 심는 시기와 재배법, 그리고 땅콩 모종 심는 가격까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순수한 시골 라이프/시골 농부] - 참외 모종 심는 시기와 재배법, 순치기 방법

 

땅콩 심는 시기

 

땅콩 심는 시기

 

땅콩을 심는 방법은 다른 작물들과 같이 씨(땅콩)을 직접 심거나 모종을 심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만약 씨를 심는 다면, 제가 사는 중부지역의 경우 4월 하순부터 5월 상순에 심어주도록 하고요. 모종으로 심는다면 5월 하순부터 6월 상순까지 심어줍니다. 

 

 

땅콩 재배법

 

땅콩은 뿌리작물이다보니, 심기전에 토양 살충제를 먼저 뿌려준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그냥 심어주긴 했는데.. 좀 더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토양살충제를 뿌린 후, 비닐멀칭하는 것이 좋다고들 말씀하시더라구요.

 

그리고 땅콩이 워낙 향이 세고, 고소한 맛이 좋기 때문에 사람 뿐만 아니라 쥐나 새들도 그렇게 좋아한다고해요. 그래서 씨로 심는 경우, 싹이 나오기 전까지 흰색 부직포 처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저도 올해 옥수수 씨앗을 쥐새끼들이 파먹었던 안 좋은 기억이 있네요...ㅠㅠ

 

[순수한 시골 라이프/시골 농부] - 애플수박, 초당옥수수, 샤인오이..요즘뜨는 농산물

 

애플수박, 초당옥수수, 샤인오이..요즘뜨는 농산물

작고, 간편하면서도 당도가 높은 농산물에 대한 인기가 해가 거듭될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 올해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대표주자들이 애플수박, 초당옥수수, 샤인 오이라고

sigor.tistory.com

 

땅콩 모종 심는 간격

 

제가 구입한 땅콩 모종 가격은 한판( 25주)에 5천원이었습니다. 그리고 모종을 심을 때 간격은 25-30cm 정도로 이야기를 하는데, 얼추 한뼘정도로 심으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두둑하나에 두줄심기로 심어주었어요. 참외나 수박같은 것들은 간격을 넓게해주면 작물들이 좋아한다고 하는데, 땅콩 같은 경우에는 밀식해서 재배를 해주는 게 더 잘 달린다고 해요. 더덕이나 도라지 같은 경우에도 그렇다고하죠 ㅎㅎ

 

그리고 땅콩이 어느정도 자라면, 자줏빛으로 '자방병'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이 때 비닐을 넓게 찢어주고, 북주기를 잘해야 한답니다. 촉수같이 생긴 이 놈이 땅으로 들어가야 비로소 땅콩 결실을 맺을 수 있다고 하네요. 뿌리작물인데, 결실을 맺는 방법이 참 특이하죠 ? 

 

땅콩의 수확시기는 9월-10월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때까지 열심히 관심가져주어야겠죠 ~?!ㅎㅎ 과연 오천원어치 모종 한판에서는 어느정도의 땅콩을 수확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21년입니다 ^^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