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감자 심는 시기와 방법, 감자 싹 틔우기 -

sigorddd 2021. 3. 31.
반응형

제주를 비롯한 다른 남부지역에서는 이미 감자를 심으셨을 것 같은데요, 제가 있는 경기도 연천은 경기 북부.. 날씨가 아직까지도 선선함을 넘어 아침저녁으로 쌀쌀하다 느껴지는 온도 속에 있습니다. 그 무섭다는 봄서리도.. 저희 동네에 어떻게 들이닥칠지 모를일이구요..흑.. 어쨌든 시기상 저도 감자를 심을 때가 되는 것 같아 감자 심는 시기, 방법 감자 싹 틔우기에 대해서 까지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목차

 

1. 감자심는 시기

 

2. 감자심는 방법

 

3. 감자 싹틔우기

 

 

감자심는시기
감자심는시기

감자 심는 시기

 

 

먼자 감자심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있겠습니다만, 남부나 제주도같은 경우에는 2월 중순부터 3월 상순정도 심고, 저와같이 경기 북부지역을 비롯한 중부지역은 3월 말에서 4월 초중순, 강원도 산간지역 같은 경우에는 4월말부터 5월 중순까지도 심는다고 합니다. 감자가 서리에 취약한만큼..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심어봐야할 것 같습니다..ㅠ 부디 무탈하게 수확시기까지 버틸 수 있으면 좋겠네요.

감자심는방법
감자심는방법

감자 심는 방법

 

감자 심는 방법은 20일 전 씨감자 싹틔운 다음에, 비닐멀칭을 하고 20cm ~ 40cm 정도의 간격으로 4cm 정도의 깊이로 심으면 됩니다. 싹 틔운 감자를 심을 때, 씨눈이 위로 향하게 해야 더 잘자란다고 하니, 심을 때 눈의 방향을 잘 봐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작년에 비닐없이 그냥 감자를 심었었는데, 땅이 너무 말라서 죽어버렸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올해는 비닐 멀칭으로 충분한 수분을 머금은 토양속에서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감자 잘 나오면, 조금이라도 감자 드림하겠습니다 !!ㅎㅎㅎㅎ

 

감자싹틔우기
감자싹틔우기

 

감자싹틔우기

 

원래라면 씨감자용으로 감자를 샀어야 했는데, 감자를 좋아라 하는 집인 덕택에, 별도로 감자를 구할 필요가 없었네요. 베란다에 가보니까 싹을 틔운 감자가 뙇..ㅎㅎ 저희 집 베란다에는 감자도 싹을 틔우고, 양파도 싹을 틔우고 있더군요 :)

 

아무튼 싹이 난 감자를 데리고 심기 전에 해야할 일은 씨눈을 보고, 감자를 잘라주는 겁니다. 3-4일 어떤분은 일주일 정도 전에 잘라주시더라구요. 이렇게 미리 잘라주는 이유는 자른 단면이 딱딱해지고 아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내일중에 감자들을 잘라놓구, 다음주 월요일 쯤해서 심으려고 하네요 ㅎㅎ 주말에는 비소식이 있으니 건너 띄구용. 시기에 맞춰서 잘 심은 감자는 장마 전에 수확이 이루어진답니다 ~ 올해 감자말고도 최대한 많은 작물을 심어서,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드려보도록하겠습니다. 농부님들 모두 대박나세요 !!

 

[순수한 시골 라이프/시골 농부] - 농업인 자격조건과 등록방법, 혜택까지

 

농업인 자격조건과 등록방법, 혜택까지

저는 19년도에 농업경영체에 경영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세대원으로 들어가 있다가 19년도에 경영주로 등록됐는데요. 그 때 당시에 농업경영체를 등록하는 과정이 상당히 까다롭

sigor.tistory.com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