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시피 건강보험은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 구분되어 납부하게되는데요. 경우에 따라 현재 어떤 형태로 건강보험료는 내고 있는지 중요하게 다뤄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아야하는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발급이 가능하며, 양쪽 모두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우선 온라인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발급
✅ 우선, 국민건강보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 캡쳐 사진에서 보듯 중앙부분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버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클릭합니다.
클릭하시고 나면, 공동인증서를 비롯하여 각종 인증수단을 통해 본인인증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본인인증을 합니다.
본인인증까지 마치시면, 곧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내역이 나타나며 가입자구분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메뉴를 선택한 다음 우측하단에 있는 [프린트발급 / 팩스전송] 등의 방법으로 온라인 발급을 마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오프라인 무인민원발급기
✅ 무인발급기 위치조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 인근에 있는 민원발급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하여도, 발급비용은 역시 무료입니다. 발급받는 데에 차질이 없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실 때, 지문으로 신원확인이 불가능한경우,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시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행정복지센터나 온라인을 통하여 문의하시면 보다 원활하게 서류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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