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지역사회보장 협의체를 통해 현물기부를 한 적이 있는데요. 많이 한 것도 아닌데.. 서류 증빙하는 것 때문에 꽤나 귀찮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달부터 전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해진다고 하네요.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주는 비영리단체도 그렇고, 발급을 받는 기부 주체 기업도 그렇고 양자가 모두 행복한 유용한 정책인 것 같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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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기부금 영수증
원래 기부금 영수증은 별도의 영수증을 통하여 서류 증빙을 해야 했고, 기부금 단체는 법정서식을 보관해야 하는 의무가 있었습니다. 발급 권한이 없는 단체가 영수증을 발급하기도 하는 부작용이 있기도 했는데요. 불편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기부문화를 투명하게 하자는 의미에서 전자 기부금 영수증 시스템을 만들게 되었답니다.
지난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범운영기간을 통해 15만 명이 이용해보았고, 이를 통해 650만 건의 전자 기부금이 발급.. 그리고 이때,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하여 시스템의 기능도 개선했다고 합니다.
시스템 접속 방법
[홈텍스 홈페이지 접속 - 조회/발급 - 전자 기부금 영수증 - 메인화면]
순서대로 카테고리를 차근히 따라가다 보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들어가면 기부단체와 기부자 양자 간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해 놓았고요. 시스템을 통하여 영수증이 발급되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별도의 영수증을 제출하는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주요 기능
- 기부자 / 기부단체의 전자기부금 영수증 신청 및 발급 현황 조회
- 기부자의 개인정보 노출 방지를 위한 인적사항 보호조치
- 주민번호 대신 휴대전화 번호로도 간편하게 기부금영수증 개별 발급 가능
- 기부금 영수증 대량 업로드
- 기부단체의 다수 직원 동시 접속 및 동시 업무 가능
기부단체 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구비해야 되는 서류가 줄어서 좋고, 기부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서류 증빙이 간편해져서 좋네요.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시스템이라, 진통이 있을 순 있겠지만, 아무쪼록 앞으로 더욱 단단하게 자리 잡아갈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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